도덕(Morality)과 윤리(Ethics)

도덕과 윤리는 동물의 삶과 인간의 삶을 구분하고 우리 일상의 삶을 유지하는 가치와 행동의 규범이다. 일반적으로 도덕(Morality)은 공동체의 기준에 따라 옳거나 좋다고 여겨지는 개인의 가치이며 윤리(Ethics)는 이러한 도덕이 적용되는 사회적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윤리학자들은 도덕과 윤리의 관계를 ‘개인의 가치를 바탕으로 도덕을 수용하고 윤리를 선택한다’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러나 도덕과 윤리에 대한 이런 식의 구분에도 불구하고 도덕과 윤리라는 말을 떠올리면 둘 사이의 구분은 흐릿하다. 많은 사람들은 도덕과 윤리가 같은 단어이거나 따로 구분할 수 없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도덕과 윤리가 생각만 해도 골치 아픈 주제가 된 데에는 둘 사이의 구분이 모호한 이유도 한몫하였다.

도덕철학과 윤리학의 구분도 그렇다. 도덕철학과 윤리학, 두 학문의 차이도 도덕과 윤리의 차이만큼 모호하다. 도덕철학자나 윤리학자들조차 두 학문의 차이를 딱 부러지게 설명하지 못한다. 도덕철학과 윤리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은 이 분야를 깊게 공부하면서 도덕과 윤리를 학문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감각적으로 둘의 차이점을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일반인은 두꺼운 도덕철학책, 윤리학책을 아무리 읽어도 감을 잡지 못한다.

현대 사회에서 도덕과 윤리는 중요하다. 도덕과 윤리 없이 법만으로는 일상의 삶을 유지할 수 없을 만큼 현대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도덕과 윤리 없이 법으로만 굴러가는 사회를 상상해보라. 도덕과 윤리 없이 법이 지배하는 가정을 상상해보라. 도덕과 윤리가 공기처럼 나와 타인의 관계를 지탱하기 때문에 법이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도덕과 윤리의 의미를 제대로 모른다. 우리에게 중요한 건 도덕철학자나 윤리학자가 정의하는 복잡한 학문으로서 도덕과 윤리가 아니라 일상의 삶에서 의사결정의 나침반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도덕과 윤리다.

도덕은 가치 규범이며 윤리는 행동 규범이다.

도덕과 윤리에 대한 복잡한 정의가 있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도덕과 윤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도덕은 가치 규범이며 윤리는 행동 규범이다.’ 이 정의를 이해하면 도덕과 윤리에 대한 모호함을 제거할 수 있다. 물론, 이 정의는 도덕철학자나 윤리학자가 내린 정의의 전부가 아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부딪치는 도덕과 윤리 문제를 쉽게 규정하기 위해 단순화 시킨 정의다.

이 정의는 도덕은 가치의 문제이며 윤리는 행동의 문제로 이해한다. 도덕과 윤리를 이렇게 이해하면 일상에서 만나는 도덕과 윤리 문제를 명쾌하게 정리하고 해법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식의 구분은 사람을 속단하는 문제를 해결해 준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쉽게 그 사람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하는 경향이 있다.

도덕과 윤리를 가치와 행동의 관점에서 보면 사람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그 사람의 한두 가지 행동으로 규정할 수 없다. 단지 윤리적인 판단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사람에 대한 도덕적 판단은 가치 규범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따져봐야 할 것이 많다. 그러나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한 윤리적 판단은 도덕적 판단보다 단순하며 구체적이다.

기업도덕, 직업도덕이라는 표현 대신에 기업윤리, 직업윤리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도덕은 사람의 내면의 가치에 따른 문제이고 윤리는 사람이든 조직이든 행동의 결과에 따른 문제다. 비즈니스윤리, 기업윤리, 직업윤리와 같은 윤리 문제는 행동의 결과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해법을 찾을 수 있으며, 교육을 통하여 윤리적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이처럼 행동에 대한 판단의 문제는 윤리 문제로, 행동을 유발하는 가치 판단의 문제는 도덕 문제로 이해하면 도덕과 윤리의 모호한 경계를 넘어 윤리를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Ethics.Kr 상기 콘텐츠의 저작권은 글쓴이와 (주)연암사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 복제는 문서상 허락 없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의 ethicskr@gmail.com


[이제 좋은 어른이 될 시간]

예스24 https://bit.ly/3y7zSaD
알라딘 https://bit.ly/2WbAGOv
교보문고 https://bit.ly/3y5qFQ5
인터파크 https://bit.ly/3DfvUAD


[기업윤리가이드]

예스24 https://bit.ly/3E5IAdF
알라딘 https://bit.ly/3kh2PvB
교보문고 https://bit.ly/3khvil2
인터파크 https://bit.ly/380OMVh


[인테그리티, 성과를 만드는 성품의 힘]

예스24 https://bit.ly/3Fp5JZa
알라딘 https://bit.ly/3lfS26P
교보문고 https://bit.ly/3FoFemt
인터파크 https://bit.ly/3v4uZPz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