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비즈니스윤리, 기업윤리

윤리란 무엇인가?

윤리학은 개인이나 사회의 도덕적 가치, 기준과 판단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도덕적 가치와 기준이 우리 생활과 활동에 어떻게 적용되며, 합리적이고 올바른 이성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지를 검토한다. 우리가 우리의 도덕적 기준이나 우리가 속한 사회의 가치와 기준들에 대해 의문을 가질 때 윤리학이 시작되며, 윤리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가 지녀야 할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도덕적 가치와 기준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학문들도 도덕과 윤리를 다루지만 윤리학에서 다루는 도덕 윤리와는 학문적 접근법이 다르다. 윤리학에서 는 도덕적 가치와 기준의 옳고 그름을 논하고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지만 다른 학문에서의 도덕 윤리는 옳고 그름의 판단이 아니라 단순히 사실만을 설명한다.

비즈니스 윤리란 무엇인가?

비즈니스 윤리는 서로 상충되는 목적을 지닌 비즈니스와 윤리를 동시에 다룬다. 비즈니스는 이익을 목적으로 하며 윤리는 도덕을 목적으로 한다. 비즈니스 윤리가 학문적으로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윤리는 내면의 가치와 도덕적 기준을 판단으로 옳고 그름의 결론을 도출하지만 비즈니스 윤리는 본질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 즉 이익 활동에 대한 개인과 조직의 윤리적, 도덕적 활동을 검토한다.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기업윤리는 일반적인 도덕윤리가 아니라 기업이라는 회사 조직의 윤리를 다루며 기업의 정책과 조직, 경영활동에 적용되는 도덕적 기준을 연구하고 이 도덕적 기준을 기업 시스템과 기업에 종사하는 개인들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기업윤리는 도덕적 규범과 가치들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분석 결과를 기업 활동 전반에 적용하는 방법도 포함한다. 따라서 기업윤리를 이해하려면 기업이 속한 사회와 기업문화, 그리고 기업 구성원인 개인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기업윤리와 비즈니스 윤리는 어떻게 다른가?

기업윤리와 비즈니스 윤리는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기업윤리는 조직 윤리이며 비즈니스 윤리에 속한 개념이다. 서로 상충되는 이익과 도덕을 동시에 다루는 비즈니스 윤리는 이익 활동과 관련된 도덕적 가치와 기준을 판단하는 관점에서 사회윤리, 기업윤리, 개인윤리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업윤리, 즉 기업의 비즈니스 윤리 못지않게 개인의 비즈니스 윤리도 중요하다. 기업을 운영하는 주체가 개인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일부 학자들은 기업에는 도덕적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기업은 이성을 지진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기업의 선택과 행동은 기업 구성원인 개인의 선택과 행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지닌 주체도 기업이 아니라 기업 내 개인이라는 논리다. 이 문제는 기업윤리와 비즈니스 윤리의 중요한 연구 과제다.

©yeonamsa 상기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연암사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 복제는 문서상 허락 없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의 ethicskr@gmail.com


[기업윤리가이드]

예스24 https://bit.ly/3E5IAdF
알라딘 https://bit.ly/3kh2PvB
교보문고 https://bit.ly/3khvil2
인터파크 https://bit.ly/380OMVh


[이제, 좋은 어른이 될 시간]

예스24 https://bit.ly/3y7zSaD
알라딘 https://bit.ly/2WbAGOv
교보문고 https://bit.ly/3y5qFQ5
인터파크 https://bit.ly/3DfvU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