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장에 시계, 창문, 거울이 없는 이유

도박장에는 세 가지가 없다고 합니다. 시계, 창문 그리고 거울입니다. 도박장에 없는 세 가지는 현실을 각성하고 자신을 돌아보게 만들어주는 도구들이죠. 그중 거울은 정확하게 나를 반영합니다.

내가 손을 들면 거울 속의 나도 손을 듭니다. 내가 웃으면 거울 속의 나도 웃죠. 흔히 아이는 어른의 거울이라고 합니다. 어른들이 하는 모든 행동과 사고방식을 모방하고 학습하기 때문이죠. 한때 화제를 모았던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기억하시나요?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관찰하고 원인을 파악한 뒤 해결책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아이들이 문제 행동을 개선해 많은 관심과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런데 욕을 하는 아이, 소리를 지르는 아이, 스마트폰에 중독된 아이들 뒤에는 어김없이 욕과 괴성, 스마트폰에 익숙한 부모가 있었습니다.

모든 현상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기 마련입니다. 학교폭력의 가해자 이면에는 가정폭력의 피해자가 있습니다. 모든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가정폭력의 피해자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확률이 높습니다. 폭력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학습되기 때문이에요.

아이들의 일탈과 범죄 뒤에는 어른들의 일탈과 범죄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별생각 없이 어른들의 일탈을 모방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모방범죄의 주범은 텔레비전과 영화의 노골적이고 자극적인 장면만이 아닙니다.

부끄러워해야 할 때 부끄러워하지 않는 어른들을 보면서 아이들의 윤리적 민감성은 둔화됩니다. “왕따를 당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어”라며 왕따 피해자에게 화살을 돌리는 어른들을 보며 폭력의 정당성을 학습합니다. 누군가를 차별함으로써 우월한 위치에 서려는 어른들을 보면서 차별을 당연하게 수용합니다. “나만 아니면 된다”라고 말하는 어른들을 보며 사회공동체 구성원의 책임을 등한시합니다.

가까운 어른들의 크고 작은 일탈, 그리고 일탈 후 대처하는 태도가 청소년 모방범죄의 가장 큰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지금 당장 우리가 좋은 어른이 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김혜영 저자의 [이제, 좋은 어른이 될 시간] 본문 중에서

©yeonamsa 상기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연암사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 복제는 문서상 허락 없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의 ethicskr@gmail.com


[이제, 좋은 어른이 될 시간]

예스24 https://bit.ly/3y7zSaD
알라딘 https://bit.ly/2WbAGOv
교보문고 https://bit.ly/3y5qFQ5
인터파크 https://bit.ly/3DfvUAD


[인테그리티, 성과를 만드는 성품의 힘]

예스24 https://bit.ly/3Fp5JZa
알라딘 https://bit.ly/3lfS26P
교보문고 https://bit.ly/3FoFemt
인터파크 https://bit.ly/3v4uZPz

error: Content is protected !!